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지급액, 지급절차
본문 바로가기

생활 Tip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지급액, 지급절차

반응형

 

오늘은 실업급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로 인해 많은 분들이 직장을 잃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십니다. 이럴 때 국가에서는 실업급여 제도를 통해 실업하신 분들의 생계를 돕고 있는데요. 과연 실업급여는 무엇이며, 지급 대상, 지급액 및 지급 절차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란?

고용버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한 후 다시 취업 활동을 하는 동안에 일정 금액의 급여를 지급하여 생활의 안정을 유지하고 생계불안을 극복하도록 지원하여 재취업 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입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는 실업급여에 대한 유의사항으로 아래 3가지를 명시했는데요. 

 

1. 실업급여는 실업에 대한 위로금이나 고용보험료 납부에 대한 댓가로 지급되는 것이 아닙니다. 

2. 실업급여는 실업 후 취업하지 못한 기간에 대해  적극적인 재취업 활동을 했다는 사실이 확인될 때 지급됩니다. 

3. 실업급여 중 구직급여는 퇴직 다음날부터 12개월이 경과하면 소정 급여일수가 남았다 하더라도 지급 받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퇴직 직후 바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업급여는 크게 구직급여, 취업촉진수당, 연장급여, 상병급여로 나눌 수 있으며 각 급여/수당은 세부적인 항목으로 나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의 내용을 고유하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구직급여 수급 요건

고용보험범 제 40조에서는 구직급여를 수급할 수 있는 요건을 4가지로 정리하였습니다. 간단히 종합 정리하면 이직 이전 18개월간 피보험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인 상태에서, 이직 및 실직 사유가 본인에 의한 것이 아니며, 실직한 동안 취업을 위해 노력했다고 인정될 경우에만 구직급여를 수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다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의 내용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구직급여 지급액

구직급여 지급액은 아래 공식에 따라 산출됩니다.

 

 

단 구직업여는 상한액과 하한액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 상한액은 이직일이 '19년 1월 이후일 경우 1일 66,000원입니다. '18년 1월 이후는 60,000원, '17년 4월 이후는 50,000원, '17년 1~3월은 46,584원, '16년은 43,416원, 15년은 43,000원 입니다. 

- 하한액은 퇴직 당시 최저임금법상 시간급 최저임금의 80% * 1일 소정근로시간 (8시간)으로 산출됩니다. 단, 산출된 하한액이 현재 하한액보다 낮은 경우 현재 구직급여의 하한액을 적용하기 때문에, 하한액은 매년 바뀔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지급절차

실업급여의 전체적인 Process는 아래와 같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 내용 및 고용보험 홈페이지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지급액, 실업급여 지급절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고용보험 홈페이지의 내용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www.ei.go.kr/ei/eih/eg/pb/pbPersonBnef/retrievePb0201Info.do

 

고용보험 제도 - 개인혜택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www.ei.go.kr

 

 

반응형